fbpx Skip to main content
칼럼&언론보도

[칼럼] 비만의 원인과 유형. RAYUL진단 첫 번째 이야기 : 개론

By 2019년 1월 18일No Comments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하면서 획일화된 다이어트 방법을 채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만의 원인이 무엇일까요?

밥을 많이 먹어서, 술을 많이 먹어서, 운동을 하지 않아서…

다이어트를 위해 내원하신 환자분들께서 가장 많이 하시는 대답입니다.

어떻게 보면 맞다고도, 어떻게 보면 틀렸다고도 할 수 있는 대답들입니다.

 

저는 비만의 원인을 외적요인과 내적요인으로 구분하고 싶습니다.

외적요인은 과식, 폭식, 야식, 운동 부족, 스트레스, 생활환경 등이 포함되고, 내적요인은 다양한 건강상의 문제를 들 수 있습니다. 건강상의 문제가 있으면 살이 찐다, 혹은 살이 빠지지 않는다는 것은 제가 항상 환자분들께 강조드리는 부분들입니다.

 

다양한 내적 요인은 다음 기회에 다시 언급드리기로 하고, 오늘부터 총 6회에 걸쳐서 RAYUL비만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RAYUL 유형의 개론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다양한 비만의 원인과 그 유형을 구분하고 그에 맞는 최적의 치료를 하기 위해 비만의 유형을 5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을 R·A·Y·U·L타입으로 명명하였습니다.

 

R : Rice

A : Alcohol

Y : Young

U : sUgar

L : Life cycle, Life environment

입니다.

 

이는 식사량, 술, 간식 등의 식습관 외에도 소아비만과 생활환경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인체는 하나의 유기체이기에 각각을 따로이 생각할 것이 아니라 하나의 관점에서 연관지어 생각해야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비만과 식사만을 연관짓는 것이 아니라 소아비만에서 성인비만으로 이어지는 영향과 생활환경, 과거력 속에서의 호르몬 대사 변화, 자율신경계 변화를 모두 추적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의학에서 비만의 원인으로 볼 수 있는 濕痰, 痰飮, 氣滯, 瘀血, 脾氣虛 등의 변증과도 큰 연관이 있습니다.

앞으로 5회에 걸쳐 RAYUL 각각의 유형에 대해 조금 더 깊이있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며 현명하게 살 빼는 법, 건강하게 살 빼는 법에 대해서 전해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