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Skip to main content
칼럼&언론보도

[언론 보도] 요요현상 예방 위한 한의원의 다이어트 방법은?

By 2019년 1월 2일1월 18th, 2019No Comments

피나는 노력 끝에 다이어트에 성공을 거두었으나 요요현상으로 절망하는 사례가 많다. 체중 감량에 성공했지만 체계적인 사후관리를 실천하지 못해 요요현상을 겪는 것이다.

[대구 라율한의원 박지현 대표원장]

[대구 라율한의원 박지현 대표원장]

요요현상이란 다이어트를 실천해 체중을 감량했다가 다시 원래의 체중으로 급속하게 돌아오는 현상을 말한다. 중요한 점은 요요현상이 다이어트를 중단하면 반드시 찾아오는 필수적인 결과가 아니라는 것이다. 잘못된 다이어트 진단에 따른 일종의 부작용이라 할 수 있다.

대구 한방 다이어트 의료진에 따르면 요요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과다 체중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식사량이 많은 타입을 꼽을 수 있다. 밥, 면 등 다량의 탄수화물을 섭취하여 전신에 골고루 살이 찐 경우다. 그리고 지나친 음주로 인한 타입도 존재한다. 술은 높은 칼로리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근육, 지방 밸런스에도 악영향을 끼친다. 특히 복부지방, 내장지방 비율이 두드러진다.

소아비만이 성인비만으로 이어진 경우라면 지방세포 수와 크기가 모두 증가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이는 다양한 치료적 접근이 요구된다. 그리고 식사량은 많지 않으나 간식을 자주 찾는 경우라면 체지방량, 체지방률이 높게 나타난다. 둔부, 허벅지 부위에 셀룰라이트가 누적돼 체형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이외에 생애주기, 생활 환경의 변화, 과거 병력, 약물 복용 등으로 인한 과다 체중 사례도 있다

김진우 기자 (kim.jinwoo.ja@gmail.com)   김진우 기자 (kim.jinwoo.ja@gmail.com)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68588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