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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중년의 비만인에게 추천하는 저염식다이어트

By 2020년 2월 12일 No Comments

안녕하세요, #대구비만클리닉으로 알려진 라율한의원의 박원장입니다.

나이들어 다이어트를 하려면 제약이 많습니다.

하지만 중년이 되면 점점 늘어나는 뱃살을 무시할 수 없지요.

또 혈압도 서서히 상승하는 경우가 많고요.

고혈압의 가장 흔한 이유는 바로 염분의 섭취과다입니다.

다행이도 요즘에는 싱겁게 먹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각종 음식들도 모두 염분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지요.

사실 저염식만 하면서 체중감량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저염식다이어트인데 중년의 건강과 체중조절에 모두 큰 도움이 되는 방법이지요.

싱겁게만 먹어도 살이 빠질 수 있는 건 맵고 짜게 먹는 식습관에 있고요.

그래서 오늘 저희 라율한의원에서는 중년비만환자들을 위해 저염식다이어트의 요령을 준비했습니다.

 

중년의 비만인에게 추천하는 저염식다이어트

 

저염식다이어트란 ?

저염식다이어트는 말 그대로 염분섭취를 억제해 가면서 체중을 감량하는 방법입니다.

원래 세계보건기구 WHO에서는 성인 한명당 하루 5g미만의 염분섭취를 권장하고 있는데, 힌국사람들은 평균 10g이상 섭취하고 있다는 충격적인 조사결과가 있지요.

그래서 저염식을 통한 다이어트는 어쩌면 중년의 한국인에게 가장 적절한 체중조절법입니다.

 

저염식이 체중감량에 좋은 이유

염분은 인체에 필수적인 성분인데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신장에서 수분이 축적되면서 부종이 일어나게 됩니다.

부종은 외관상 사람을 뚱뚱해보이게 하며 또 대사활동도 저하시키는 등,

결국 당신을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만들어버리지요.

그리고 염분이 많아지면 혈액의 점도가 높아져 혈액순환이 나빠집니다.

그 결과 산소의 운반과 공급이 느려지면서 근력이 저하되고 젖산의 대사가 지연되는 등,

지방이 쌓이고 비만으로 이어지는 현상들이 초래될 수 있지요.

그래서 염분을 제한하면 중년에 체중조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구체적인 저염식다이어트법

저염식다이어트의 요령은 약간 특별한데 한번에 3일간 합니다.

4일째부터 일상적인 식사로 돌아가야 하지요.

3일간 다음과 같은 요령들을 준수하십시오 –

 

(1) 짠 음식과 가공식품 및 스넥과자류를 멀리한다

컵라면, 빵, 통조림, 햄, 배이컨 및 조림류, 젖갈류와 된장, 김치 등을 안 먹습니다.

모든 과자와 사탕 및 기타 식품첨가물들도 피해야 하지요.

외식과 편의점 음식도 당연히 금물이고요.

 

(2) 야채와 과일 위주로 먹는다

이 3일간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으면 체내의 수분배출이 보다 용이해집니다.

 

(3) 물을 많이 마신다

물을 많이 마시면 일시적으로는 부종이 심해질 수는 있지만,

이런 현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사라질 것입니다.

 

(4) 차를 자주 마신다

다음으로 이뇨작용이 있는 차를 골라 많이 드십시오.

물론 일반 녹차도 무방합니다.

 

(5) 요거트를 활용한다

3일간 싱거운 음식만 먹다보면 좀 심심할텐데 이럴 땐 요거트를 활용하십시오.

채소와 과일 드레싱으로 요거트를 더하면,

어느 정도 염분의 섭취가 이루어지는 동시에 입맛도 돌아올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한번에 3일씩 중간에 하루 간격을 두고 원하는 체중이 될 때까지 계속 반복하면 됩니다.

 

 

저염식다이어트의 주의사항

저염식다이어트 중에는 조미료의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소금을 제외하고도 간장, 된장, 소스, 케찹, 드레싱, 스프 등을 피해야 하니까요.

이 짠맛이 나는 조미료들도 사용을 금지하십시오.

또 사실 염분은 인체의 필수영양소입니다.

염분을 극단적으로 제한해 결핍이 일어나는 경우 각종 부작용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지요.

가령 최악의 경우 의식장애를 볼 수도 있습니다.

단 한국에서는 이런 일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관계로,

땀이 많이 나는 여름과 등산 비슷한 운동을 많이 하는 분에 한해 염분부족에 주의하십시오.

 

 

저염식에 어울리는 조미료는 ?

소금을 배제하고 싱겁게 먹다보면 장기적으로는 입맛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소금 이외의 짜지 않은 조미료의 도움을 받아야 하지요.

위에서 언급한 요거트 말고도 레몬 같은 감귤류의 신맛을 활용해보십시오.

야채, 버섯, 어패류, 육류 등을 요리할 때 소금대신 사용하면 특유의 향과 맛을 즐길 수 있을겁니다.

참고로 생선과 고기를 조리할 땐 소금끼부터 제거하는 것 잊지마세요.

무난하게 쪄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중년의 비만체질에게는 저염식 + 한방다이어트가 제격

참고로 저는 저염식만으로 일주일만에 2-3kg이 빠진 사람도 봤습니다.

저염식다이어트는 평소 짜게 먹으면서 뚱뚱하고 몸이 자주 붓는 중년여성들에게 특히 추천합니다.

살이 극단적으로 많이  빠지지는 않겠지만 컨디션이 좋아지면서 몸이 가져워지는 걸 직접 느낄 수 있을겁니다.

또 이런 다이어트법은 한방다이어트와 상성이 좋습니다.

둘다 건강을 도우면서 원활한 체중감량을 도모하기 때문이지요.

저염식다이어트의 효과가 미미하거나 지지부진할 때,

대구비만클리닉으로 알려진 저희 라율한의원의 한방다이어트를 병행해보십시오.

건강에 무리없이 웰빙한 방법으로 체중감량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라율한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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