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칼럼&언론보도

[칼럼] 교통사고 허리디스크통증에 효과적인 전침

By 2020년 2월 5일 No Comments

교통사고가 초래하는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는 요추추간판탈출증이라고도 하며,

5개 있는 허리의 척추뼈인 요추의 바로 밑에서 충격완화와 체중지탱을 하기 위해 존재하는 연골구조입니다.

모양이 디스크 – 원반처럼 상겨 디스크란 별명이 붙여졌지요.

이 연골디스크가 파열되는 병이 바로 허리디스크입니다.

발병시 허리가 아픈 요통은 물론 엉덩이 둔부통증에 하지의 통증, 저림, 마비감, 이상감각 맟 감각저하가 유발되며,

심각한 경우 다리근육의 위축와 완전마비, 대소변장애 등도 초래될 수 있지요.

교통사고 후 발병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 전침은 이런 허리디스크를 치료해주는 아주 효과적인 침법이고요.

 

 

전침이란 ?

전침이란 침과 전침기(電鍼器)를 결합한 침법으로 간단하게 말하면 침에 전기자극을 흘리는 자침법입니다.

침을 놓고 침병(침에서 손잡이부위)에 전기가 흐르는 전침기의 음극과 양극을 연결해, 인체에 약한 전기자극을 줌으로써 침의 효과와 함께 전기자극 치료를 겸하는 치료방법이지요.

 

본명은 “電針, electroacupuncture”이며 과학적으로 효과가 어느 정도 증명되었고요.

전침은 단순한 전기자극을 넘어 특정 혈자리에 자극을 가함으로써 경혈자극 효과를 증대시키며, 전기자극의 파형과 주파수 등의 다양한 전기적 특성에 따라 효과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질환에 응용되고 있는데 교통사고부상 뿐만 아니라 안면마비와 같은 마비질환, 중풍과 같은 중추신경계, 심혈관계 질환 등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도 전침요법으로 통증의 억제가 잘 되는 등 치료가 잘 되는 편에 속하고요.

 

 

전침의 기원

전침요법의 시작은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는데 중국에서 1934년에 첫 시도가 있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 때에는 단지 전기자극을 침에 더하는 시도에 그쳤으며, 침에 저주파 전기를 결합시키는 등 전침요법의 본격적인 활용은 1950년대 이후에 이루어지게 되지요.

나중에 전침은 프랑스의학자인 Sarlandiere에 의해 사용된 이후 유명해집니다.

초기에는 온침요법의 일종으로 발전한 관계로 과거에는 온침요법의 일종으로 취급했지만, 뛰어난 치료효과가 점차 증명되면서 독보적인 치료법으로 발전하게 되지요.

참고로 온침은 뜸쑥을 태울 때 나는 열을 침으로 전달해 경혈 부위를 자극하는 요법인데, 전침은 이 온침요법과는 다른 효능을 발휘한다는 사실이 나중에 밝혀집니다.

지금은 허리디스크같은 신경질환이나 통증질환의 치료는 물론 마취효과까지 증명된 상태고요.

 

 

전침이 교통사고 허리디스크치료에 효과적인 이유

전침의 장점은 많습니다.

그 우수한 효과는 허리디스크를 비롯해 교통사고환자치료시에 모두 발휘될 수 있지요.

우선 지속적인 운침(運鍼)에 대체할 수 있고 자극량을 객관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신경통이나 마비질환 등 기능성 질환에는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운침이란 침시술 후 규칙적으로 득기를 유도하거나 수기보사를 행하는 시술법으로,

한의사가 환자 옆에서 주로 강자극을 계속 침에 주는 치료방식이지요.

치료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지만 자극의 강도도절이 어렵고 시간에 구애받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침시술시에는 전침기로 자극량과 자극빈도를 조절할 수 있어 –

그것도 강력한 전기자극으로 빠른 치료효과를 도모할 수 있지요.

또 전침은 근육의 진통, 이완, 수축 등 다양한 효과를 상황에 맞게 발휘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후유증으로 근위축이나 근이완이 온 경우 긴장시켜주고, 근육의 뭉침과 근수축이 일어난 경우에는 반대로 이완시켜주며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진통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요.

그래서 통증이 격렬한 중증 허리디스크 등의 교통사고부상에 활용되면 진통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나 둔부에 근위축이 일어난 환자도 치료시 일정부분 도움이 되고요.

특히 신경섬유에 지속적인 자극을 가함으로써 신속하게 경직과 마비를 풀고,

감각신경과 운동신경을 정상으로 회복케 할 수도 있습니다.

 

 

전침의 치료원리

괴학적으로 보면 전침의 효과는 주로 endogenous opiates(beta-endorphin, enkephalin, endomorphin and dynorphin)에 의해 설명됩니다.

저주파 전기자극은 beta-endorphin, enkephalin, endomorphin 등의 분비를 자극하고, 이는 mu- & delta-opioid receptors를 활성화시킨다는 것이지요.

즉 전침의 효과는 면역, 호르몬, 신경체제를 통해 나타나게 되며,

여기에 HPA axism ANS system, descending inhibitory pathway (hypothalamus-PAG-raphenucleus – spinal cord)가 관여하게 됩니다.

이런 기전을 자세하게 설명하면 내용이 복잡해지면서 길어지는데,

요약하면 전침은 특히 통증치료에 효과가 탁월하며 그 동통제어 효과는 유명한 진통제인 “morphine”에 비견될 정도입니다.

인체 내에서 통증제어물질들의 방출을 자극해 통증이 사라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것이지요.

 

 

교통사고치료는 종합적인 한방요법으로

이렇게 진통효과가 뛰어난 전침도 한계가 있습니다.

가령 항염증효과가 한약에 비해 다소 떨어지지요.

그래서 저희 반월당한의원에서는 일반침과 뜸, 부항, 한약, 약침, 추나요법 등 종합적으로 교통사고환자를 치료하고 있는 것이고요.

전침시술은 일반적으로 이틀에 한번, 심하면 매일 받아도 됩니다.

일회에 약 15-20분 시술받는 것이 대부분이고요.

시술시 불편함이 없으며 근육이 규칙적으로 펄떡펄떡 뛰는 재밌는 현상을 구경할 수도 있지요.

저희 라율한의원의 체계적인 교통사고치료프로그램을 만나보십시오.

 

감사합니다.

라율한의원

Author 라율한의원

More posts by 라율한의원